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Django

Django - models.py 내용 makegrations sqllite3에 저장이 안됨(미해결)

by 개발에정착하고싶다 2022. 11. 7.
320x100

Data engineer가 결심했던 내가 Django를 이렇게까지 공부하는 것은 어떤 측면에서는 무의미한 짓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것같다.

하지만 Django는 python 기반의 web frame_work였고 flask보다 배포하고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는 최종단계를 감안했을때 flask보다 좋다는 평을 듣고 이것에 대한 기초를 끝내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최소한에 web frame_work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데이터 엔지니어링을 할때도 상당히 많이 도움이 될것이라는 직감도 들었었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MVC모델에 대해서도 알겠고, 구현되는 동작 원리에 대해서도 알겠다.

다만 시험공부할때도 똑같이 이해는 했는데 문제가 약간만 응용되면 아직은 풀지못하는 그런 상태로써

내가 실제로 0부터 10까지의 서비스를 작게나마 만들어보진 못했다.

 

아무튼 오늘 포스팅은 이렇게 배워가는 중에 django에 관한 마지막 동영상 강의를 따라하고 있던 중 발생했다.

instagram을 clone하는 프로젝트였는데, 이것의 전제로는 파이참 프로 버전으로 작성을 시작했었다.

vscode로 그간 배워왔었던 것과는 다르게 생각외로 자동으로 뭔가가 착착착 나오니 오히려 낯설었다.

그리고 30%정도 시점이 지난 구간즈음에서 content라는 app 단위에서 models.py에 대한 모델에 대한 양식을 입력하고

(물론 이전에 project 단위의 settings.py의 INSTALLED_APPS에 content는 등록을 해둔 상태였다. 이렇게 될 경우 content라는 app안에 포함된 models.py도 함께 읽어와서 실행되는 걸로 알고있다.)

python manage.py makemigrations와

python manage.py migrate

를 해줬다.

 

하지만 db.sqllite3는 비어있는 상태였고, makemigrations를 할때 생성되는 migrations 폴더 내의 내용도 비어있었다.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여러방면으로 찾아보았다.

한국어로도 찾아보고 영어로도 찾아봤는데, 결과적으론 이미 내가 적용해놓은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작동이 되질 않았다.;

 

몇일을 여기에서 막혀서 고민하다가 그냥 vscode로 옮겨서 실행하기로 결심했고 결국은 동작이 되었다.

 

하나하나 막힐때마다 하나하나 착착착 잘 풀어가고 싶다.

분명 아무리 파이참 프로버전으로 이런 문제가 생겼다면 자동설정이 안되는 부분등이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도 하나하나 알아가고싶다.

지금이야 내 스스로 지우고 뜯어고치는게 가능하지만 이게 이미 작성된 대형단위라면. 그때도 내가 뜯어고치고 하는게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자살행위와도 같게 느껴진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