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Django

Django 기본환경설정

by 개발에정착하고싶다 2022. 9. 27.
320x100

django를 처음 본게 22년 2월즈음인데 이때 나의 심경은 '아 이건 버려야겠다'

라는 생각이 아주 강하게 들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귀여웠었네 뭐 지금도 나중에 보면 귀엽겠지만

암튼 지금은 그래도 리눅스도 배우고 이래저래 배우다보니 아직까진 그래도 따라갈만한 준비가 충분히 갖추어졌다는 생각이 든다.

이젠 신입 취업기준에 내가 만족할때까지. 혹은 시간이 허락할때까지 해보자.


# django

 

#1

설치를 한 후에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어 주는 것 같다

 

터미널에 입력하는것이며

django-admin startproject 폴더명


#2

해당 프로젝트 폴더에는 보통 가상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원칙이다.

 

터미널에

virtualenv 가상환경이름

 

으로 설치를 해주고, 만약에

 

zsh: command not found: virtualenv

라는 에러가 나오면 그냥 virtualenv부터 설치해주면 되니

 

pip install virtualenv

로 설치를 해주고 다시

 

virtualenv 가상환경이름

를 입력하여 실행하자.


#3

가상환경이 만들어진 이후에는 가상환경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이 있을텐데

경로가 중요하다.

보통은 #2까지의 순서가 정상적으로 되었으면

source #2에서생성된가상환경이름/bin/activate

 

라고 하면 가상환경이 실행되면서 기존의 ‘base’ 라고 해서

제네럴 환경에서

 

가상환경 베이스로 변하게 된다.


#4

만약 가상환경 실행을 종료하고 싶으면

터미널에

deactivate 라고 입력하면 된다.


#5 가상환경이 셋팅될때 manage.py라는 파일이 생기게 된다.

만약 터미널 입력문을 잘 모르겠다면 유데미 리눅스 강의를 보면 뭔지 이해가 더 될것이다.

암튼 해당 manage.py 파일을 실행할 수있는 위치, 혹은 명령 경로를 잘 입력하고

나의 경우엔 그냥 manage.py가 있는 폴더에서

 

python manage.py runserver

라고 하여서 실행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