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void main() {
Idol blackPink = Idol(
'blackpink',
['jisu', 'jenny', 'lisa', 'rose']
);
print(blackPink.name);
blackPink.sayHello();
blackPink.introduce();
print('');
Idol bts = Idol(
'BTS',
['RM', 'jin', 'sugar', 'J-hope', 'jimin', 'jung-kuk']
);
print(bts.name);
print(bts.members);
bts.sayHello();
bts.introduce();
print(blackPink.firstMember);
blackPink.firstMember = '햄스터';
bts.firstMember = '햄토리';
print(blackPink.firstMember);
print(bts.firstMember);
}
// name- 변수
// members - 변수
// sayHello - 함수
// introduce - 함수
// constructor (생성자)
// getter / setter
// 데이터 가져올때, 데이터를 설정할때
class Idol {
// 만약 사용과정에서 name 지정된 것에 변동이 없게 해주려면 "fianl"을 사용하면 된다.
String name;
List<String> members;
// 파라미터 입력 첫번째 방법
// Idol(String name, List<String> members)
// : this.name = name,
// this.members = members;
// 파라미터 입력 두번재 방법
// 그저 class Idol을 처음 선언할때 사용해줬던 String name,
// List를 가져와서 사용한다.
Idol(this.name, this.members);
// 파라미터 입력 세번째 방법
// 이렇게 해주고 결국은 파라미터에 리스트 형태로 입력을 넣어준다.
// Idol.fromList(List values)
// : this.members = values[0],
// this.name = values[1];
void sayHello() {
print('hello we are ${this.name}');
}
void introduce() {
print('our members ${this.members}');
}
// getter
// 타입을 붙이는 것이 의무는 아니지만, 붙여줘서 무슨 값이 나오는지 알수있다.
String get firstMember {
return this.members[0];
}
// setter
// setter는 무조건 파라미터에 1개의 값이 들어간다.
set firstMember(String name) {
this.members[0] = name;
}
}
300x250
'개발일지 > 임시카테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rt - class override (다트 - 클래스 오버라이드) 3 (0) | 2025.03.24 |
---|---|
dart(다트) - class(클래스) 상속 2 (0) | 2025.03.24 |
python(파이썬) - 베스킨라빈스 31 당첨 게임 두번째 코드 (랜덤 컴퓨터 포함) (0) | 2025.03.21 |
python(파이썬) - 베스킨라빈스 31 게임 만들기 (0) | 2025.03.21 |
dart - enum 사용해야하는 이유 (0) | 2025.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