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Django

Django - 화면에 표시되는 00을 해결하기 - 해결완료

by 개발에정착하고싶다 2022. 12. 22.

거참.... 의도한 건 아닌데 뭐 따라하면서 생각한다고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따라치는 코드인데 왜이리 매일 에러라든지 이상이 생기는지원..

 

이번 케이스는 어느 화면을 가도 00이라는 텍스트인지 숫자가 왼쪽 하단에 박제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1 원인생각해보기

 

저렇게 외부적으로 보이는 파일은 분명 html파일 내부에서 원인이 있을거라고 추측했다.

보통의 경우에 파이썬 파일들은 내부적으로 숨어있는 입장이니깐.


#2 접근하기

 

방법1 - 00으로 검색

접근방식으로는 모든 html 파일에 대해서 00 이라고 검색을 돌려봤다.

하지만 나오지 않았다.

 

방법2 - 깃허브와 대조

혹시몰라서 책에 나와있는 코드를 이유야 어찌되었든 잘못 따라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올려주신 깃허브의 코드와 대조를 해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게 과연 맞는 대조인가?"싶어서 중간에 최후의 수단으로 쓸 생각으로 미루어 두었다.

 

방법3 - 장고 커뮤니티방에 질문

나의 현 상황을 설명하고 00으로는 안나왔는데, 추측하기로는 어떤 숫자를 카운트 해주는 것이 화면에 표출되는데

아무것도 카운트 할게 없어서 00으로나오는것같다.

라고 상황설명을 마치는 순간 "아! 맞어 그러면 count로 이루어져있을 수도 있겠구나!" 싶어서

 

방법4 - count로 검색

모든 html 파일에 count로 검색을 해보면서 선생님의 github코드와 대조를 해보았다.

하지만 나오지 않았다.

 

방법5 - 그냥 보기

음.. 아무래도 전체 페이지에 표출되는거니깐 핵심적인 몇개의 의심가는 html을 보면 될것같은데.. 라는 생각으로

우선 form~~.html은 걸렀다. 이건 부수적인것이지, 전체페이지에 엮여있는 것은 아닐테니깐

그러다가 결국 base.html에서 발견했다. ㅡㅡ...

 

{% comment %} javascript start {% endcomment %}
{% block script %}
{% endblock %}00
{% comment %} javascript end {% endcomment %}
</body>
</html>

이렇게 마지막 코드가 작성되어있었다.

 

무슨짓을 했기에 endblock 옆에 00이 되어있는지..

또한 내가 00으로 검색할땐 왜 안나왔는지... 궁금한 부분이 있었지만

어쨌든 해결했으며 이를 통해서 하나의 교훈을 얻었다.

 

"모든 페이지에서 노출이 되는 결과라면 반드시 중추가 되는 무언가. 이를테면 base의 역할을 하는 곳에서 해당 문구가 있는 위치 근처에서 단서를 찾으면 되겠구나" 라고 알게되었다.